2005/09/25

Honda - Super Handling AWD

Super Handling AWD(이하 SH-AWD)는 Honda에서 개발한 전후륜, 후륜 좌우 토크 배분 시스템입니다. 기능적인 구성은 Mitsubishi Motors의 ACD(Active Center Differential) + AYC(Active Yaw Control)를 합한 것과 같습니다.

Honda SH-AWD vs Mitsubishi ACD + AYC
Yaw moment에 따라 차륜의 토크를 적절히 분배하고 차륜의 부하를 동일하게 하여 안정적인 코너링과 코너링 한계를 높힌다는 점에서 ACD + AYC와 SH-AWD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러치를 이용해서 차륜의 토크를 제어한다는 점도 동일합니다.

ACD + AYC 계열과 비교하였을 때 SH-AWD가 갖는 장점은 좌우 토크 배분이 아주 유연하다는 점입니다. AYC의 경우 좌우 토크 배분의 한계가 있습니다. (참고자료) 반면 SH-AWD는 한쪽 차륜에 토크를 몰아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성기어셋을 디퍼렌셜 입력축에 하나 더 추가하여 전륜, 후륜의 속도 차이도 보상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H-AWD의 구조
SH-AWD의 구조는 AYC에 비해서 간단합니다. 후륜의 좌측, 우측 차륜의 속도차이를 차륜 양단에 유성기어셋과 전자식 클러치를 더한 구조입니다.


Fig 1. Structure figure of SH-AWD

사실, SH-AWD의 핵심은 전자식 클러치에 있습니다. 별도의 디퍼렌셜이 없고 전자식 클러치에 물린 유성기어셋으로만 코너링 시의 좌우 차륜 속도 보상을 하기 때문에 응답성, 내구성및 안정성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지요.


Fig 2. Direct electromagnetic clutch

Reference
  1. Rikiya Kunii, Akihiro Iwazaki, Shigenobu Sekiya, Yutaka Kanno, Katsuhiro Kitamura and Yasuji Shibahata: Development of Direct Electromagnetic Clutch System, Transmissions and Drivelines Symposium–4WD/AWD
  2. 世界初「四輪駆動力自在制御システム[SH-AWD]」
  3. World’s First Super Handling All-Wheel-Drive System (SH-AWD) in Honda Legend Wins 2005 RJC Technology of the Year Award
  4. SH-AWD Technological Overview
  5. Honda's First Super Handling All-Wheel-Dr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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