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4

차량 주행일지 (추석연휴 장거리, 연비, 소음진동, 기타)

지난번에 이어서...

5. 연비
고속화 도로에서는 평균 17km/L을 찍어 줌. 시내주행시에는 10km/L 넘기기가 쉽지 않다. 카페에 보면 10km/L넘기는 사람이 많던데 4륜이라 확실히 연비면에서는 손해를 보는 듯하다.

디젤이라 그런지 악셀워크에는 확실히 덜 민감하다. 전반적으로 느긋하게 달리면 연비가 올라가는게 눈에 보이지만, 악셀워크를 아주 부드럽게 가져가든 가감속이 좀 있든 그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은 듯.

그리고 X40~X80 정도로 항속을 해도 생각보다 연비가 떨어지지 않는다. 14km/L 이상은 찍어주는게 마음에 든다.

만땅 기준으로 서울-대구(시내주행포함)-서울은 큰 문제 없는 듯. 굳굳

6. 소음진동
B필러 떠는 소리난다. 아싸 잡소리 당첨.
근데 요게 좀 애매한게 항상 나는 것도 아니고 어쩌다 한번씩 나는데 블핸을 가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 중. 괜히 내장재 뜯는게 별로 내키지 않기도 하고.... 일단 카페에 보니 고질문제긴 하던데, 1500rpm 근방에서 자주 나는 것 같기도 하고.... 온도가 떨어지면 나는 것 같기도 하고... 아직 인과관계를 찾지 못함. 일단은 지켜볼 예정.

DPF 때문인지 어떤지 종종 부밍이 심하게 날 때가 있다. 그때는 스티어링으로 확실히 진동이 전달되는게 느껴진다. 소음진동 수준이 일관되지 않으니 그거는 좀 스트레스. 조만간 CAN 따서 어떤 조건인지 한번 봐야겠다.

7. 편의사항
생각보다 온장컵홀더 괜춘. 따듯한 아메리카노 먹을 때 짱이다. 냉장까지 되었으면 진짜 쓸만했을 듯.

블루링크 순정네비는 생각보단 불만족. 일부러 잘 아는 길도 네비켜고 가는데 자꾸 이상한 길로 안내를 해서 빙빙 돌아가게 만드는 경우도 많고, 차로 갈 수 없는 목적지를 찍어도 근처 입구나 주차장을 안내해주지 않고 정말 정직하게 목적지로 안내하는게 영 별로다(T맵은 됨)
하지만 원격시동, 원격 문잠금, 목적지 원격전송은 정말 잘 쓰고 있음. 여기서도 아쉬운게 원격전송한 목적지는 네비 히스토리에 안남아서 다시 가려면 좀 불편.

네비의 계기판 연동기능은 아주 쓸만하지만, 정보가 좀 더 있으면 좋을거 같다. 좀 복잡한 교차로나 진출입로에선 결국 네비를 봐야하기에... 

무선충전도 지금까지 별 문제 없이 잘 씀. 괜춘하다.

통풍시트는 영 풍량이 약한게 전형적인 현대차이고, 열선은 괜춘함.

후방카메라의 경우 순정이라 정렬이 칼같이 맞을 줄 알았는데 그건 또 아님. 우측, 그러니까 조주석쪽은 살짝 어긋나서 칼주차할 때에는 살짝 아쉬움. 뭐 어차피 백미러 보면 되니께...

전방 센서도 지금까지는 오작동 없고, 후진 시 후방에 차량이나 사람이 올때 경고해주는 것도 생각보단 잘 동작해서 유용하게 써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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